본문 바로가기

한자성어

공무원시험에 자주 나오는 57번째 한자성어 지동지서(指東指西)의 뜻과 유래 및 외우는 방법.

반응형

공무원시험에 자주 나오는 57번째 한자성어 지동지서(指東指西)의 뜻과 유래 및 외우는 방법.

 

지동지서는 '동쪽을 가리키다가 서쪽을 가리킨다'는 뜻으로, 일관성 없이 자주 의견이나 태도를 바꾸는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한자성어입니다. 이 한자성어는 사람이나 의견이 일관성이 없고 변덕스러울 때 사용됩니다.

 

이 한자성어의 유래는 중국 고대의 한 이야기에서 비롯되었습니다. 어느 날 한 남자가 길을 가다가 길을 잃고, 동쪽을 가리키며 집의 방향을 묻자 그를 도운 사람이 그쪽이 맞다고 했습니다. 그런데 잠시 후 같은 남자가 다시 오더니 이번에는 서쪽을 가리키며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. 이 사람은 남자의 의견이 계속 바뀌는 것에 혼란스러워하면서 이 한자성어를 사용했습니다. 이 이야기는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자주 방향을 바꾸는 사람들을 경고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.

현대 사회에서도 지동지서는 정치, 사회, 개인 관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. 특히, 정치인이나 사회 지도자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진실을 왜곡하거나 거짓말을 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.

 

한자의 음과 뜻은 가리킬 지(), 동녘 동(), 가리킬 지(), 서녘 서(西)

암기 방법은 하철에서 생이 갑을 리 당했다. ’지동지서로 암기해 보시기 바랍니다.

반응형